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팁들

iBooks Author에서 LaTeX지원 소식 : 2012년 10월 29일 업데이트



자체적인 수식편집기 탑재





iBooks Author을 실행시키고 삽입>방정식을 누르면 된다.

단축키는 alt option + command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e를 누르면 된다.




처음실행시키면 어떤 편집기를 선택할지 묻는다. 처음 한번만 선택하면 다음부터는 묻지 않고 계속 같은 것이 사용되고 이 것은 환경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나의 경우 LaTeX을 사용하고자 하므로 iBooks Author을 선택했다.





간단한 에너지 질량식을 써본다.

LaTeX명령어를 입력하는대로 바로 바로 수식이 생성된다.

(이런 인터페이스를 가진 LaTeX편집기가 있기도 하다.)


이 수식을 삽입하기 전에 커서가 글상자 안에 있어야함을 기억하라.

이 수식은 그 커서 위치에 자리 잡는다.


수식입력을 마치고 [삽입]을 누르면 다음의 결과를 얻는다.




두번째줄의 수식은 한줄을 수식이 모두 차지하는 것이고 네번째줄의 수식은 글자와 어울려져 있는 수식이다. 크기를 변화시켜도 수식과 글은 잘 어울릴까?





크기를 14에서 18로 키워본 것이다. 수식의 크기도 같이 변하므로 글자의 어울림에 문제가 없다. 수식의 크기 변환도 글자와 같이 영역지정 후 크기를 지정해주면 되므로 간단하다.



좀 더 알아봐야할 것

전반적으로 만족하는데 이 걸로 수백 페이지의 책을 쓰려고할 때 조금 부족해 보이는 부분이 있다. 



수식이 들어간 책이나 논문에서 중요한 것이 수식번호와 그 번호의 인용이다. 개별적인 수식지원은 만족스럽게 잘 되는 것 같은데 책같은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어떨지 모르겠다. 일일이 입력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으나 중간에 다른 수식이 들어갈 경우 관련된 모든 수식을 편집해야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미 그런 기능이 있는데 내가 못찾은 것일 수도 있고 설령 없다고 해도 출판을 위해 만들어진 iBooks Author이므로 그런 수식번호 및 인용지원도 곧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다.



정말 몇년동안 기다려왔던 기능이어서 반가웠고 앞으로의 발전도 기대해 보자.



iBooks Author에서 작성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