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RN card

대칭깨짐에 의한 우주의 형성 연구[♥9] CP Violation with LHCb


♥9

CP Violation with LHCb

LHCb의 시피 깨짐 연구


THE MIRROR DID NOT SEEM TO BE OPERATING PROPERLY.

거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거울대칭이 깨져있음을 뜻함)



Antimatter is the "mirror image" of matter. However, the mirror image is not always perfect. 


반물질은 물질의 거울 이미지이다. 하지만 거울 이미지가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니다.


In about one case out of a thousand, antimatter behaves a little differently. Understanding this behaviour may help us understand why there is no antimatter in our universe.


천가지 경우 가까이 반물질은 그 거울이미지와 다르게 행동한다.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어쩌면 우주에 반물질이 없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행여 다른 번역이 있을까하여 물리학 용어집을 확인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다.

CP를 그냥 '시피'라고 읽는다. C는 Charge conjugation으로 해당 입자의 전하를 바꾸는 작용(또는 연산자)을 말한다. P는 Parity이며 용어집에서는 반전성 혹은 홀짝성이라고 부른다.

물리학에서 큰 물음 중의 하나가 '왜 우주가 존재하는가'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왜 물질과 반물질의 비가 달라서 반물질은 사라지고 물질만 존재하여 이때까지 우주가 형성되었냐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주초기에 생긴 미세한 대칭 깨짐이 물질과 반물질의 비를 다르게 하여, 즉 물질이 조금 더 많이 생성되게 되었고 조금 많이 생성된 물질이 반물질과 함께 에너지로 소멸된 후 조금 남아서 이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비가 같았으면 지금과 같은 공간 자체가 없었겠고 지금보다 물질이 적었다면 우주는 훨씬 더 텅텅 비었을 것이다. 반면 물질이 지금보다 많았다면 우주는 훨씬 많은 은하계 등으로 다채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을 것이다.